본문 바로가기
테크

맥북 화면 녹화 시 내부 소리 녹음 하는 법 (+에어팟)

by _재이 2021. 6. 23.

맥북 화면 녹화 시 내부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서는 BlackHole이나 Sunflower와 같은 오디오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나는 블랙홀을 설치했고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맥 BlackHole (블랙홀) 설치하는 법

1. 아래의 주소로 들어간다. ExistentialAudio/BlackHole BlackHole is a modern macOS virtual audio driver that allows applications to pass audio to other applications with zero additional latency. - Ex..

leejcloud.tistory.com

 

1. 블랙홀 다운 후 설치까지 마쳤다면, 맥 기본 앱인 오디오 midi 설정을 실행한다.

2. 블랙홀이 제대로 설치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창의 좌측에 BlackHole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3. 여기서 창의 좌측 하단에 있는 "+" 버튼을 누르고 "다중 출력 기기 생성"을 선택한다.

4. 다음과 같이 다중 출력 기기 탭이 새로 생겼다면 알아보기 쉽게 이름을 바꾸어 준다. 나는 Mac+BlackHole로 설정했다. 

5. 창의 오른편에서 마스터 기기샘플률을 위와 같게 맞추고, MacBook Air 스피커와 BlackHole 16ch 사용에 체크를 해준다.

 

이 출력 설정은 "화면 녹화 시 내부 소리를 녹음할 때" 다시 말해 이어폰을 착용하지 않고 맥북에서 나오는 소리를 들으며 녹화할 때를 위한 것이다. 에어팟을 사용하며 내부 소리를 녹음하고 싶은 경우라면 다시 다중 기기 출력 생성을 해주어야 한다.

 

6. 에어팟을 끼고 블루투스 연결을 시킨 후, 이전과 같이 좌측 하단에 있는 "+" 버튼을 눌러 "다중 출력 기기 생성"을 선택한다. 알아보기 쉽게 이름을 바꾸어 주고 (나는 AirPods+BlackHole로 설정하였다) 샘플률, 사용 기기 설정 체크를 아래와 같게 해 준다.

이렇게 하면 내부 소리 녹음을 위한 세팅은 끝났다.

7. 메뉴 막대에서 사운드 출력을 선택한다. 에어팟으로 들으며 녹화하는 경우라면 "Airpods+BlackHole"을 선택하고, 맥북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며 녹화하는 경우라면 Mac+BlackHole을 선택한다.

메뉴 막대에 사운드가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시스템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메뉴 막대에서 항상 볼 수 있도록 설정하면 된다.

8. 맥 기본 앱인 "스크린샷" (단축키 : command+shift+5)을 실행한다.

9.  "옵션"에 들어가 마이크를 "BlackHole 16ch"로 설정하고 녹화를 시작하면 된다.

10. 녹화를 마친 후에는 사운드 설정에서 출력을 다시 MacBook 스피커나 에어팟으로 돌려 놓는다.